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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역 전 중앙선, 강릉선 동화역

중앙선 복선화 공사가 막바지 단계에 이르면서 2011년 12월 21일 양동역~동화역 간 선로가 이설되었다.
그와 동시에 간현역이 그 기능을 다음역인 동화역에 넘겨주고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 본 포스팅은 2011년 11월 최초 작성되었으며, 동화역은 2021년 1월 중앙선 복선 완전 개통과 더불어 폐역되었다. 동화역의 기능은 서원주역이 그대로 계승했다.



옛날 지평역과 흡사하게 생긴 중앙선 동화역.
여객업무가 중지되었던 간이역 동화역이 얼떨결에 열차가 꽤 서는 역이 되었다.
간현역에 정차했던 모든 열차가 동화역에 정차했다.
현재는 서원주역이 옛 간현역, 동화역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동화역 역명판과 저 멀리 보이는 무진장 높은 영동고속도로 교각.


동화역 앞 버스정류장.


동화역을 가로지르는 동화교 위에서 찍은 역 구내 모습.
사진을 찍은 지점인 동화교 다리는 옛날 영동고속도로 노반이었고, 현재는 지방도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는 저 멀리 보이는 교각이 영동고속도로 노반이다.

복선화 공사, 강릉선 (경강선) 때문인지 자갈이 엄청 쌓여 있다.
동화역과 사진 속 선로는 원래는 중앙선이었는데, 현재는 강릉선이다.


동화역에서 바라본 청량리방향 선로.
위 사진에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왼쪽 저멀리 뻗어있는 교각이 남원주역 (현 원주역) 방향 새 선로이다.


동화역 이정표와 승강장.
복선화 완공 후에도 다른 역처럼 개조되지 않고 옛날 간이역 모습을 그대로 유지했다. 


간현역 못지 않을 정도로 비좁은 동화역 내부.
하지만 간이역의 아늑한 정취가 느껴진다.


2011년 11월 당시 동화역 열차시각표.
상행선 7회, 하행선 6회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했다.
지금은 폐지되었지만 예전에는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 무궁화호 1호차는 격하 새마을호 객차가 달려 있었고, 특실 요금을 받았다.


동화역 여객운임표.
물론 2011년 기준 운임이다.


에어컨까지 갖춘 동화역 내부.


서있는 곳은 청량리방면 승강장. 건너편은 안동, 강릉방면 승강장이다.
하지만 옛날 단선 시절에는 안동, 강릉행 열차도 청량리방면 승강장에 들어왔다.


얼떨결에 열차가 정차하는 역이 되면서 승강장 보도블럭을 깔끔하게 단장해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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