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와 횡성군은 같은 생활권이라서 두 지자체를 직결하는 버스가 꽤 많이 다닌다.
대표적인 버스노선은 2번 계열.
원주공항을 경유하니까 어떤 측면에서는 "공항버스"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2번 버스는 원주 관설동에서 횡성 읍내까지 5번국도와 북원로를 따라 주행한다.
농촌지역 특성상 2번 버스 일부는 둔둔리 마을을 경유하는데, 소요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니 주의.
(기사분이 "둔둔리 들려요"라고 하면 다음 버스를 타는 게 빠를 수 있다)
배차간격은 평균적으로 12분에 한대꼴.
참고로 2번 버스는 옛원주역을 경유하고 원주시외/고속버스터미널은 경유하지 않는다.
2번버스 경유지:
관설동종점 - 판부농협 - 단구사거리 - 원주중 - 남부시장 - 중앙시장 - 옛원주역 - 단계사거리 - 북원여중 - 장양초교 - 장양리시내버스공영정류장 - 원주공항 - 횡성여고 - 횡성시외버스터미널 - 삼일광장
2-1번 버스도 있는데 배차간격은 평균적으로 30분이다.
2-1번은 원주종합터미널을 경유하고 옛원주역을 경유하지 않는다.
*. 원주공항은 원주터미널보다 횡성터미널이 훨씬 가깝다! 시외버스 이용시 원주터미널로 가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일부 시외버스 노선은 원주공항을 경유한다.
2-1번버스 경유지:
관설동종점 - 청솔6.8차아파트 - 청솔5차아파트 - 단관근린공원 - KT남원주지사.프리미엄아울렛 - 종합운동장.치악체육관 - 원주종합터미널 - 봉학로사거리 - 단계현진아파트 - 단계은행아파트 - 단계사거리 - 북원여중 - 장양초교 - 장양리시내버스공영정류장 - 선배고개 - 둔둔리 - 원주공항 - 횡성여고 - 횡성시외버스터미널 - 삼일광장
2번 버스의 횡성읍 회차지점은 만세공원.
만세공원은 강원도내에서 처음으로 3·1운동이 발발했던 유서깊은 곳이다.
만세공원 앞 정류장에서 2번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버스가 이곳에서 꽤 오랫동안 대기한다)
2번과 2-1번 버스를 타면 원주시내, 횡성읍내에서 원주공항에 갈 수 있다.
옛원주역(2번)/원주버스터미널(2-1번)에서 원주공항까지는 25분가량 소요되고, 횡성읍내에서 원주공항까지는 대략 5~6분 소요.
참고로 원주공항 여객터미널은 횡성군 곡교리에 있기 때문에 시계외요금제가 적용된다.
원주 시내에서 승차 후 원주공항 정류장에 내릴 때에는 반드시 교통카드를 찍어야 한다.
원주-횡성 시내버스 요금 (2025년 2월 현재)
원주공항에서 원주시내 각 정류장까지 요금은 성인 교통카드 기준 2,070원이다.
횡성 읍내에서 원주공항까지는 기본요금 1,600원이 적용된다.
횡성 읍내에서 원주공항까지는 기본요금 1,600원이 적용된다.
0 댓글